이것저것 정보/건강정보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 스트레스는 관리가 중요!

네스터TV 2020. 3. 6.
반응형

여러분은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얼마만큼의 스트레스를 견디고 계십니까? 아니면,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이 있습니까? 필자는 과거 사람으로 인해 배신감에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적이 있었다. 물론 스스로 해결법을 찾았고 모든 일을 잘 해결시킴으로써 마무리가 되었지만, 이후, 필자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을 터득하였다. 별 의미 없는 것에 사사건건 이것저것 신경 쓰지만 않더라고 사실 스트레스받을 일도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 포스팅에선 스트레스를 줄이고 완화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운동을 습관으로 만들자!

신체적 운동을 하게되면, 우리의 뇌의 기억기능을 향상해주는 효과가 있다. 운동을 하게 되면, 호르몬이 분비가 이루어지는데, 이때 항우울 물질인 엔도르핀 일명 엔도르핀이라 불리는 호르몬이 분비가 된다. 잘 알고 있다시피 엔도르핀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호르몬이기도 하다. 또한 몸속의 과잉에너지를 흩뜨려놓을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해소하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두려운 상황을 항상 대비하자!

우리는 새로운 환경이나 낯선 상황 등을 예고없이 마주하게 될 때에 극도의 스트레스와 걱정 근심이 생기게 된다. 누구나 그렇듯이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지 않고 갑자기 마주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다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새로운 환경이나 낯선 장소 또는 만남이 예고되어 있다면, 스스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연습을 가지도록 하면, 스트레스를 사전에 어느 정도는 줄일 수 있는 준비는 할 수가 있다.

몸이 원하는 때 건강을 챙기자

우리가 현대사회에서 가장 문제는 삶의 여유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정신없이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에게 우리의 몸은 가끔신 경고신호를 보내준다. 제발 그만하고 좀 쉬어주라고 말이다. 하지만, 대부분에 사람은 이런 우리 몸의 경고를 알아채지 못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기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자신도 모르게 쌓여간다는 것은 인지하지 못한다. 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의 간장감과 함께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건강까지 해칠 수 있게 되니, 정말 바쁘다면, 하루 한번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이라도 꼭 챙겨 먹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자!

 

의식적으로 긴장을 풀어야 한다.

요즘 현대인들이 긴장을 푸는 방법은 다양한 데 그중 요가나, 명상을 주로 한다. 요가나 명상도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완하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는 행동임에는 틀림없다. 또한, 혼자 있을 때, 노래를 부르거나, 기타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자주 이용한다면, 육체적인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하기 위한 행위 이므로, 이는 스트레스 완화에 크나큰 도움이 된다. 이런 의식적으로 긴장을 푸는 행동은 정식적이나 육체적으로도 깊이 휴식하는 상태라고 하니, 자신이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면, 잠시 마음을 가라앉히고, 위와 같은 행위 또는 자신만의 완화법을 활용해 보는 것이 좋겠다. 

 

기대 수준을 현실에 맞추자

남에게 또는 자신에게 현실과 동떨어질 만큼 높은 기대를 하는 사람이 종종 있다. 만일 이런 높은 기대가 실제와 다를 경우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는데, 이는 대부분 스스로가 만들어낸 심리적인 스트레스다. 그렇기 때문에, 남이 든 자신이든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자신이 기대를 현실성 있게 낮춰야 할 필요가 있다. 오히려 기대치가 높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이런 기대에 따른 스트레스는 대부분 본인이 스스로 만든 스트레스 이기 때문에, 위에 여러 상황들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보다 훨씬 조절하기 쉽다.

 

마치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고있고 스트레스 인해 공황장애나, 탈모, 우울증 등 다양한 질병을 앓는 등에 문제를 야기시킨다. 스트레스는 정신적이나 육체적인 압박감으로 생기는 고통을 말하는데, 완벽하게 스트레스가 없는 삶을 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만, 이런 스트레스에 대해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받아들인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가 있으므로, 자신이 스트레스받는 원인이 있다면, 이를 멀리하거나 제거해야 하고, 이래도 저래도 안 되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벗어나려고 하지 말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오히려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되겠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밝고 유쾌하며, 늘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자존감과, 자긍심을 높이는 것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가장 현장한 방법일 것이다. 모두들 힘들고 어려워도 어깨 펴고 당당하게, 부정은 버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보도록 하자 끝.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