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C 정보

우리가 자세하게 몰랐던 컴퓨터 윈도우10 복사붙여넣기 꿀팁!

네스터TV 2020. 3. 18.
반응형

대한민국은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부쩍이나 많아졌고, 매일 컴퓨터를 들여다보는 시간도 하루 일과 중 꽤 많은 시간을 차지한다. 또한, 광활한 인터넷 세계에서 다양한 정보를 받아보고 있다. 블로그를 작성할 때나, 디자인 프로그램을 작업할 때, 또는 이미지나, 텍스트 등등 컴퓨터를 사용하는 여러분들은 반드시 기본적으로 알야 하는 단축키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컨트롤 씨브이다 Ctrl+C, Ctrl+V 필자는 여러분이 잘 모르시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지금부터 전혀 다른 복붙에 세계를 안내드리고자 한다. 그럼 비트주세요!

 

복사는 어떻게 하는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시피 복사를 하는 단축키는 Ctrl+C가 기본적인 단축키이다. 또는 윈도우10이라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복사라는 메뉴가 나오기도 한다. 일단 필자가 안내드리고자 하는 복붙하기의 기본적인 방식은 우리가 월래 알고 있던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 아니 동일하다. 다만 여러 개를 복사하거나, 여러개를 붙여 넣기 할 때에 필요한 기능의 대한 안내를 하여드리고자 함이다.

한 번에 복사하고 한번에 붙여 넣자!

위 이미지와 같이 여러 개의 텍스트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필자는 위 모든 텍스트를 붙여 넣기 하고 싶다. 그렇다면 전체를 마우스 드래그하여, 선택하 여준 후, Ctrl+C를 입력하여주면, 위 텍스트 전체가 복사가 된다. 또한 Ctrl+A를 통해 전체 선택하여 Ctrl+C로 복사해주어도 된다. 필자는 마우스 드래그보다 전체 선택을 하는 단축키 활용을 더 많이 하는 편이다. 또한 단어 하나씩 드래그하여 일일이 복사도 진행해보도록 하자!

 

 

클립보드를 적극 활용하자 Ctrl+C , Win+V

 

Win+V 를 기억하자!

복사를 정상적으로 모두 진행하였다면, 이제 붙여 넣어야 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던 Ctrl+V로 붙여 넣지 않는다. 우리의 키보드에는 좌우에 배치되어 있는 Ctrl 키와 Alt 키 사이에 윈도우 로고 모양의 키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윈도우키가 윈도우 내에서 의외로 많은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 펑션키로 활용되고는 하는데 잘 모르는 유저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아는사람만 활용한다는 키가 바로 윈도우 키이기도 하다! 위에서 진행한 대로 복사를 모두 진행했다면,  소제목에 쓰여있는 Win+V 를 눌러보도록 하자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클립보드라는 것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복사하였던 내용들이 전부 나타나게 된다. 위 이미지처럼 전체 텍스트를 복사한 형태와 각 단어별로 복사했던 기록들이 모두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표시되고 있다.

 

TIP
 
 

이미지도 가능하다!
키보드 우측 상단에 Prt Sc SysRq 라 쓰여있는 프린트 스크린이라는 키를 누르면 모니터 화면 전체를 캡처하여 준다, 또한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 중 캡처 도구를 이용한 복사도 모두 클립보드에 저장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클립보드에 나타나 있는 내용 중 붙여 넣기 하고 싶은 내용을 마우스 클릭하여 사용하여도 되며, 키보드 방향키로도 선택을 할 수 있고, 사용 시 엔터키를 입력하여 즉시 사용할 수도 있다. 만일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을 지우고 싶다면, 우측에 표시된 (...) 점 세 개 표시를 누르면 삭제/고정/모두 지우기라는 메뉴가 생성되니 원하는 작업을 진행해주도록 하자 만일 자주 쓰는 클립이라면 고정을 선택하여 주자! 고정을 선택하여주면, 모두 지우기를 해도 지워지지 않아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무리

윈도우를 쓰면서 단순히 부팅해주고 프로그램 작동을 도와주는 단순한 운영체제로 생각하고 쓰는 정도로 생각하는 사용자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물론 컴퓨터의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본인에게 필요한 것만 알고있으면 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에 크게 문제가 되지않는다. 그런데 의외로 윈도우에는 사용자에게 꽤나 편리한 기능들은 제공해 주고 있지만, 사용자가 이를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편리한건 기억해 주도록 하자! 끝.

 

윈도우 꿀팁은 내 마음속에 저장!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