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블로그연구소

블로그는 무엇이고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네스터TV 2020. 11. 15.
반응형

지금 이시간에도 열심히 포스팅을 작성하는 분들과 블로그를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계실것이다. 무엇보다 블로그는 실천과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 만일 당신이 블로그를 운영해볼 생각을 가졌다면, 생각만하지말고 행동으로 옮겨보도록 하자. 블로그의 운영은 어렵지도 않고,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으니, 마음가는대로, 원하는 내용을 작성하여 발행하는 것을 시작으로 운영을 시작해보도록 하자

블로그란?

백과사전에도 명시하고 있듯이. 일반적인 사람들이 자신이 관심가지고 있는 것에 따라서, 자유롭게 마음껏 글을 작성하여 게시할 수 있는 웹 사이트라고 하고 있다. 블로그는 WEB 과 LOG 의 줄일말이며, 늘 새롭게 작성하는 글이 맨 상단에 올라가는 일지 형태로 되어 있어, 블로그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스스로의 관심사에 따라서, 칼럼을 작성하거나, 자신의 생각이나 일기 같은 것들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며, 나아가, 출판이나, 커뮤니티 등 다양한 형태로 우녕할 수 있는 1인미디어 게시판이다. 블로그는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에 관련되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웹의 대한 지식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다면 커스터마이징하여 자신만의 블로그를 꾸며낼 수도 있다. 아무튼 자신만에 블로그 페이지만 있다면, 누구나, 텍스트나 사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견 등의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공간이다.

 

블로그의 신뢰도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신뢰도도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 정말 쓸데없는 광고글로만 도배되거나, 전혀 소통이 안되는 블로그라면, 보는사람들로 부터 신뢰도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는 블로그를 처음부터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마음가짐에 따라서 결정될 수도 있는데, 요즘에는 사람들이 신문이나 언론보다 더 신뢰하는 것이 블로그를 하나의 대안으로 생각이 많기 때문이기도하다. 이왕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하였다면, 광고용이나 돈벌이용으로만 생각하지 않기를 바라본다. 

 

블로그의 종류

기본적으로 한국사람들이 가장많이 사용하는 블로그는 네이버블로그가 있고, 지금은 가입제한이 없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도 꽤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와 같은 설치형블로그가있고, 일반적으로 가입만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입형 블로그로 나눌 수 있다. 가입형 블로그는 잘 알고 있다시피, 네이버다, 다음 그리고 구글같은 대형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기본적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다.  아래 표로 간단히 정리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블로그 종류 플랫폼 특징 비용
가입형 블로그 포털사이트제공 웹 지식없이 운영가능  X
설치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혹은 XE 웹 지식이 필요함 O

 

혼합형 블로그도 있는데?

위에 언급한 가입형 블로그이지만 HTML 이나 CSS 등을 사용자가 직접 수정하거나, 만들어서 원하는 형태로 꾸밀 수 있도록 개방성을 높인 블로그를 혼합형 블로그라 하는데,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바로 혼합형 블로그라고 할 수 있다. 가입형 블로그들은 기본적으 제공하는 템플릿을 통해 그 안에서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비슷하거나, 똑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물론, 네이버도 상단영역을 홈페잊형태로 꾸밀 수 는 있으나, 티스토리만큼 코드를 손댈 수 없어 제약이 따른다.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스팟도 대표적인 혼합형 블로그 중에 하나이며,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블로그이기도 하다.

블로그는 왜 하지?

본문 제목에 있는 내용이다 도대체 블로그를 왜 하는것일까? 이건 각자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마다 목적이 다를 것이고, 이유가 있을 것이다. 보통은 스스로가 좋아하는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스스름없이 작성하고 싶어서 일 것이고, 또한, 자신이 좋아하거나, 하고있는 업에 대한 것과 관련있는 내용을 홍보나 정보의 목적으로, 작성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물론 기업들의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 또한 블로그다.

블테기에 빠지지 말자

사람이란 처음에 의지와 달리, 하다보면 지치는 경우가 발생한다, 물론 이것이, 하나의 업이라고 생각한다면 더더욱 그런일이 발생할 것이다. 자신이 노력한 만큼에 결과가 따라오지 않는 일에 대해서는 금새 시들해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블테기에 빠지지않고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에대한 생각을 이야기해본다고 한다면 몇가지로 나열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블테기에 빠지지 않는방법 (개인적인 의견)

1. 블로깅을 일이라고 생각하지말자

2. 스스로를 블로깅에 대한 압박에 가두지 말자

3. 하루하루의 일과를 작성하는 일기장이라고 생각하자

4. 목적이 체험단 같은 블로거지는 되지말자

5. 방문자나 광고수익에 목매지 말자

 

마무리

블로그를 사심을 가지고 운영하는 분들은 대부분 오래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다. 매일 접속해서 통계를 보고, 유입검색어를 확인하고, 상위노출이 되는지 등등 이것저것 부터 따져보기 때문이다. 그런 것들만 바라보고 스스로 제풀에 못이겨 블로그를 접어버리곤한다.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특정한 주제가 없거나, 글을 잘써야 한다는 부담담을 가지지말도록 하자. 꾸준함과 노력을 이기는 방법은 당신이 금수저일때만 가능하다. 그러니 블로그를 시작했거나, 시작하려고 한다면 올바른 블로거가 되기를 바라본다 끝.

 

본인의 이익을 위한 글로 남에게 피해는 주지말자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