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디자인&프로그램

[포토샵 강좌] 레트로 감성을 넘어 빈티지 느낌의 사진 만들기

네스터TV 2019. 12. 21.
반응형

포토샵에 대한 내용으로 블로깅은 처음이네요! 오프라인에서 간혹 강의는 한적은 있으나
업으로 삼지는 않아서 주로 개인적으로 포토샵을 활용하거나, 가끔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오는 질문들에 대한 디자인이나
포토샵을 이용한 편집등에 대한 답변을 해주는 용으로만 사용했었는데
의외로 포토샵을 배우고 싶어하시거나, 가지고 있는 이미지들은 보정하거나 합성하는 기법에 대해
배우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더라고요.
포토샵 뿐만아니라 어도비에서 출시된 디자인 편집 프로그램들은 배워두시면 요즘같은
IT 시대에는 활용도가 좋을 것같네요^^ 누구나 독학이 가능한 어렵지않은 프로그램이 랍니다.

옛 감성의 빈티지한 사진

요즘에 레트로 감성을 끌어내는 디자인이나 제품들이 많이 보이고 있죠 유행은 돌고 돈다라는 것 처럼
다시금 복고풍이 번지고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포토샵 강좌 내용은 더 거꾸로가서 빈티지 느낌에 옛 감성을 담은 사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툴은 어도비 포토샵 2020 버전이지만,
이전 버전을 사용하시더라도 위와 같은 제작물을 제작하는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으니 하나씩하나씩
따라해 보시면 위와같이 보정된 작업물을 만드실 수 있답니다.

사진을 준비합시다

먼저 작업할 사진을 준비하여 주세요.
작업할 사진이 준비 되었다면 포토샵을 실행 시키신 후 사진을 불러옵니다.
1. 포토샵 실행
2. 단축키 CTRL + O 를 눌러 사진을 포토샵으로 불러옵니다.

흑백의 느낌을 살리기위한 작업

1. 레이어 패널 오른쪽 하단에 Adjustment Layer 버튼을 눌러줍니다.
2. Channel Mixer 를 선택하여줍니다.
3. 레이어패널 바로 위에 준비된 채널믹서 패널에서 Monochrome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여줍니다.
4. 채널믹서에 표시된 RED, GREEN, BLUE 각 채널의 값을 조정하여 위와같이 약간 어두운 느낌이나도록 합니다

Levels 적용으로 조금 더!

1. 마찬가지로 한번 더 Adjustment Layer 를 눌러줍니다.
2. 이번에는 Levels 를 선택하여 줍니다.
3. 레벨 패널 하단에 흑백의 그라데이션 막대 부분에서 밝은 부분을 조금더 조절해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Adjustment Layer

1. 마지막 효과를 주기위해 한번더 Adjustment Layer를 선택하여 줍니다.
2. 이번에는 Solid Color 를 추가해주시고 색상은 검정색으로 선택하여 줍니다.
3. Solid Color 레이어를 더블 클릭하여 Layer Style 패널을 열어줍니다.
4. Gradiant Overlay 를 선택하여 주고 Opacity 40% 로 맞춰줍니다.
5. Gradiant 는 검정곽 흰색을 선택하여 주고 Style의 타입은 Radial 지정해 주신후 OK눌러 창을 닫습니다.

스크래치 느낌의 텍스쳐 사용

오래된 사진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 스크래치 텍스쳐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저는 각기 그낌이 다른 두개의 텍스쳐를 혼합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사람마다 원하는 느낌이 다르므로 원하는 텍스쳐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 텍스처를 File - Place Embedded 를 통해 사용할 텍스쳐를 불러옵니다.
2. 저와같이 두개릐 텍스처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각각 불러 옵니다.
3. 불러온 레어어를 레이어패널 상단에 블렌딩옵션을 모두 Screen 모드로 변경하여 줍니다.

빈티지 느낌의 종이 텍스처 사용

이제 마지막 작업으로 텍스처를 하나 더 불러옵니다.
1. 구겨진 종이 느낌의 텍스처를 앞서 방식과 마찬가지로 임베드하여 줍니다.
2. 입베드된 레이어의 블렌딩 옵션을 이번에는 Multiply 모드로 변경하여 줍니다.
3. 이제 완성입니다.
4. 해당 느낌의 사진 만드는 방법은 아래 제 유튜브 채널 영상으로 더 확실히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포토샵은 누구나 쉽게 만질 수 있는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되도록 만일 어도비 프로그램중
포토샵이 아니더라도 가급적 한글판 사용은 지양해 주세요! 단어 그대로를 번역해놔서 오히려
방해가 될 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실무까지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 한글판은 사용하지 않으시
는게 타 디자이너 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지장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짬짬히 재밌는 사진 보정과 포토샵 활용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질문해주시고! +공감도 함께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