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생활정보

내 집 장만을 거래하기 위한 필수사항 부동산 관련 사이트 안내

네스터TV 2020. 5. 11.
반응형

외국은 내 집 장만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혀 있지 않은데 비해 한국은 땅 덩어리가 좁아서 인지, 내 집 장만이 필수인 것 마냥 자리 잡고 있다. 아무튼 내 집을 장만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머니도 중요하지만, 그와 관련된 정보도 알아 두어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 집 장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 곳을 소개하여 드리고자 한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토지를 구매할 때에는 구매한 본인이 해당 토지를 원하는 대로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한다. 그 이유는 토지를 구매하였는데 그 땅이 아무 쓸모없는 땅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사이트다. 땅을 구입할 예정이라면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당신이 만일 부동산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해당 부동산에 정확한 가치를 알아야 하며, 그에 따른 세금이나 기타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정보를 알고자 한다면, 해당 주택이나 아파트 실거래가나 개별공시지가, 단독주택이나 공동주택일 경우 그 주택의 가격 등등 다양한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실거래가는 실제로 거래를 하였을 때 구매하고 판매했던 부동산에 실제 거래 가격을 말하며, 개별 공시지가는 나라에서 종부세라 불리는 종합부동산세나, 재산세 등의 세금을 걷기 위해서, 각각의 토지별로 정해놓은 가격을 말하는 것이다. 이런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소개해 드리는 '국토교통부 실거래 공개 시스템' 사이트이니, 부동산을 거래하기 전에, 해당 부동산에 정보를 사이트를 통해서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전셋집이나 또는 월세집을 얻을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내 집을 마련할 때에도 꼭 확인해야 하는 서류는 바로 '등기사항전부증명서'인데, 이는 세상이 좋아진 터라, 컴퓨터와 프린터만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지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집을 구할 때는 꼭 위 서류를 챙겨서 확인하도록 하자!

 

주택도시기금

 

쩐을 아주 충분히 소지하였다면 필요없는 사항이지만 사업하는 분들은 머니가 많아도 사업자금으로 돌려서 불리는 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전월세 또는 집 장만을 하기 위해서는 대출을 고려할 것이다. 위 사이트에서는 전세자금대출 이나 월세대출 또는 주택구입대출과, 주택청약 등 주택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이니, 집을 구하기 전에 꼭 한번 사이트에 방문하여 확이하는 것이 좋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은 은행에서만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출이라고 은행만 고집하여 알아볼 필요는 없다. 10년 이상 장기 대출등이 필요한 분들은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전화 문의하는 것이 좋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의외겠지만 일반 은행보다 비교적 낮은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해주거나, 전세자금보증 또는 중도금보증을 해주는 제도가 있다. 이 밖에도 주택연금이나 신용회복과 관련한 정보도 찾아볼 수 있다

 

전국은행연합회

 

앞서 이야기한대로 집을 구매하거나, 전월세를 구할 때 대출을 고려하기 때문에 은행을 찾는데 자신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고르는 것이 쉽지않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여기저기 은행에 직접 전화해서 알아보면 신용조회를 각 은행마다 하게 되기 때문에, 껄끄럽기도 한데, 이런 불편한 점을 해소하고 한 눈에 대출 상품이다. 이자, 상환조건 등을 비교해서 볼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이며, 전국에 있는 모든 은행을 비교해 볼 수가 있다

 

청약 및 전세자금대출 주요취급 은행

 

전세자금대출을 받고 싶거나,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고 싶거나 할 때에는 이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을 방문하여야 하는데, 위에 각 은행 사이트로 링크된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관련된 조건을 확인한 후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거나,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을 할 수가 있다. 궁금한 것은 전화 또는 직접 지점에 방문하는 것도 좋다

 

부동산 경매 및 공매 사이트

 

부동산 경매사이트는 다양곳이 있는데, 대부분 유료사이트로 운영되고 있다. 유료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가격이 싸고 비싸고를 떠나서 각 경매 사이트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자신이 참여하고자 하는 사이트와 적합한 지를 잘 따져보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필자가 소개하는 사이트는 '대법원 법원경매정보' 사이트로 무료로 운영된다.  부동산 경매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어떠한 부동산이 어느정도에 가격으로 경매에 올라와 있는지 경매 매물 중 몇 건이 얼마에 금액에 낙찰 되었는지를 확인해보아야 하며, 경매 시작일자등도 확인하여 참여해야한다. 경매는 꽤 괜찮은 매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낙찰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먼저 매물도 꼼꼼히 살펴보고 적당한 금액대 인지도 판단해봐야한다.

 

'온비드'는 한국자산관리공사가 관리하는 경매의 일종인 공매를 운영하는 사이트다. 공매에 참여하려면 위 소개한 온비드 사이트를 통해서 참여할 수가 있는데, 온비드에서는 부동산이 어떤 금액에 공매로 올라와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가 있고, 그 외에 공매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모두 알아 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마무리

사회생활을 접하기 시작하고, 자취를 하거나, 혼자 또는 가정을 꾸리고 살고자 한다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편하게 머무를 수 있는 집이다. 집을 새롭게 장만하거나, 전월세로 구하거나 할 때 꼭 필요한 정보이니 잘 확인하고, 부동산 거래를 할 수 있어야 하겠다. 끝.

 

부동산 버블버블은 언제 빠지나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