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생활정보

삼성 지펠 SRT766ZSTB 냉장고 팬 소음 자가 수리하는 법

네스터TV 2020. 2. 22.
반응형

신혼 때에 장만했던 냉장고가 드디더 속을 썩이기 시작했다. 거실에서 들려오는 소음 소리가 어디서 들리는지 확인해보니 냉장고에서 요란하게 들리고 있었다. 냉장고 어디가 문제인지 확인하려고, 냉장실 문을 열었더니 천천히 소리가 멈추는 것이 들려왔다. 그렇다! 냉장고 문을 열 때에는 냉각팬이 멈추는 것이었다. 다시 냉장고 문을 닫으면, 여전히 소음이 시작되었고 굉장히 신경이 거슬리는 소리였다. A/S를 신청할까 하다가 출장 수리비가 싼 것도 아니고 코로나 문제도 있고, 집에 외부사람 들이는걸 그다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어차피 오래된 냉장고 직접 고쳐보기로 했다.

 

 

 

 

어디부터 시작해야 하나?

 

 

이렇게 생긴 양문형 냉장고인데 이제는 연식이 조금 된 녀석이라서 말썽을 일으키려고 하는건지 만져달라고 하는 건지 앞서 서술한 대로 시끄러운 팬 소음을 내기 시작해서 직접 자가 수리를 진행해보고자 했다 일단 첫 번째로 해야 하는 건 당연히 냉장고의 전원을 꺼주는 것이다. 전기 콘센트에 꼽혀있는 220V 전원선을 과감히 뽑아주면 냉장고는 그 자리에서 즉사한다 당연히 팬도 멈추기 때문에 조용한 환경에서 작업이 가능하다.

 

 

냉장실 안쪽을 깨끗하게 비워주자

 

 

사진상만 보면 무언가 거창한 작업을 시작한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냉장실 안을 비우고 칸막이를 제거한 것뿐인데 사진만 보면 너무 아무것도 없어서 마치 엄청난 작업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아무것도 아니지만 냉장고를 비우고 칸막이를 제거하는 게 더 힘들다. 이 냉장고의 문제는 냉장실에서 들려오는 팬 소음이 문제였다 팬은 지금 보는 사진 안쪽에 숨어져 있다. 이제 저 녀석을 찾아볼 시간이다. 가장 먼저 위 두 번째 사진처럼 상단 커버부터 탈거해주어야 한다 커버는 중간에 있는 나사 하나만 풀어주면 쉽게 탈거할 수 있다 

 

 

냉장실에 속을 들여다 보다!

 

 

총 7개의 십자 피스를 제거하여 주면 손쉽게 탈거를 할 수 있는데 이때, 안쪽에 아답타 선이 연결되어 있으니 확 잡아당기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도록 하자. 불안하다면, 아답타를 뽑아서 완전히 분리해주면 좀 더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다. 필자는 귀찮아서 오른쪽으로 세워두고 문제점을 찾아보기로 했다 사진에 보이는 바와 같이 얼음과 성애가 적당히 생겨 있는 상태였다 문제는 사진에 보이는 팬이었다. 팬을 손으로 돌려보니 달그락 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저 녀석이 빠르게 돌면서 엄청난 소음을 냈던 것인데 이유는 팬 사이에 얼음이 얼어서 팬이 돌아갈 때마다 닿는 소리가 들려왔던 것이었다

 

 

정의의 이름으로 널 용서하지 않겠다

 

 

얼음을 없애는 방법은 당연히 열기를 주어야 한다. 그냥 가만히 두고 기다리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허비되고 냉장고에 있어야 할 반찬이나 식품이 상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작업을 완료하여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우리가 머리 감고 나서 쓰는 드라이기를 이용하기로 했다. 드라이기로 열을 가해서 얼음을 녹이다 보면 얼음이 덩어리채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잘 주워서 버려주도록 하자 어느 정도 열을 가하고 나면, 얼음과 성애는 자연스럽게 다 녹거나 떨어져 나온다. 제일 중요한 팬도 다시 손가락을 이용해서 돌려서 테스트해보도록 하자.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작업은 모두 완료된 것이다. 얼음을 녹이면서, 물기가 발생했을 텐데. 어차피 냉장고 해체한 김에 청소도 해야 하니 깨끗하게 닦아주도록 한다. 물기를 제거하고 팬 쪽도 물기가 말랐다면 이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 주면 완성된다.

 

마치며..

 

 

나사가 들어갈 구멍을 잘 맞추어 역순으로 조립하여 주고, 식품들을 넣어준 후 전원을 넣으면 비로소 작업이 완료된다. 전원을 켠 후 냉장고는 당연히 잘 작동되었고, 냉장실과 냉동실 모두, 시간이 지나고 설정된 온도로 정확히 맞춰졌다. 당연히 팬 소음은 사라졌고 냉장고는 이상 없이 정상 작동된다. 생각보다 간단한 작업이고, 여성도 할 수 있을 만큼 쉬운 작업이다. 팬 소음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흔할 것이라 생각되지는 않지만, 소음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면 시도해 보시길 바라는 마음이다. 역시 가전은 LG 끝.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