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건강정보

쌀밥을 지을 때 강황을 넣으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다

네스터TV 2020. 4. 24.
반응형

필자는 흰쌀밥을 좋아하지만, 건강을 위해, 잡곡밥이나 현미밥을 선호하는 편이다. 흰 쌀은 대부분 잘 알고 계시겠지만 도정을 해야 먹기가 편하고 맛이 좋아진다. 하지만, 도정을 하게 되면, 쌀의 영양소는 파괴 되기 때문에, 쌀밥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비만이나,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필자와 같이, 많은 분들이, 현미나, 귀리 등 흰쌀에서 채우지 못하는 부족한 영양소를 다른 잡곡을 통해 섭취하고자 한다. 그런데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잡곡보다, 더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을 소개드리고자 함이다.

 

바로 강황이다. 전문가들도 강황은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항암효과는 기본적이며, 더불어 치매예방과 콜레스테롤 제거와 함께, 다이어트의 효과도 불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엄청난 녀석이다.

 

강황은 무엇인가?

강황은 실제로 항산화, 항암, 치매예방, 항염 등의 효과를 지니고 있는 식품이며,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 있는 것 중에 하나이다. 인도의 전통적인 의학서적인 아유르베다에는 면역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여러 질병에 도움이 된며, 몸의 균형을 맞추어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먼저 강황을 통해서 무엇이 도움이 되고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카레를 즐겨먹는 분들이라면, 강황이라는 식품이 생소한 식품은 아닐 것이다. 카레가 주식은 인도인들의 경우 치매로 알려져 있는 알츠하이머의 발생률이 굉장히 낮다고 보고되고 있고, 전 세계에서 인도가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은 국가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강황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라 불리는 물질인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억제하게 되는데 이는 치매를 예방하고 지연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실제 미국의 연구결과, 알츠하이머 동물 실험균에게 커큐민 추출물을 주입할 결과, 뇌세포를 파괴하는 물질이 분해되는 것은 확인한 연구결과 사례가 있다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앞서 이야기한대로 강황은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강황을 섭취하게 되면,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지방의 분해를 돕는 역할을 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대장의 원활한 운동을 돕는다. 때문에, 누리몸 속에 불필요한 노폐물과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이는 실제 실험결과로 나타나기도 했는데, 앞서 이야기한 커큐민의 효능 실험을 하기 위해서 고지방을 먹인 실험쥐와 고지방과 커큐민 추출물을 함께 먹게한 실험쥐를 살펴본 결과, 커큐민을 함께 먹게한 실험쥐들은 체중증가나, 혈중 콜레스테롤 증가가 전혀 없는것으로 나타났다. 

 

타박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우리가 타박상을 입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아마도 일본의 잔재로도 불리는 아까징끼 일명 빨간약이다. 그런데, 이 강황이, 타박상에도 도움이 된다. 강황은 맵고 쓴 맛을 내는 식품인데, 실제로 인도에서는 타박상으로 인해서 멍이 들면 강황을 염좌부분 또는 타박상입은 부분에 바르는 약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우리나라의 동의보감에서도 강황은 다쳐서 어혈진 것을 삭아지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추가로 근육을 풀어주거나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는 식품이다. 강황 속에는 폐놀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체내에 세포와 반응해서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항염증이나, 함심형관계질환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국내 연구결과도 있다.

 

생리통 완화

여성들 중 매달 생리통 때문에 고충을 겪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있다. 생리통은 아랫배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통증이라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다. 강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라서, 섭취하게 되면, 몸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배의 찬 기운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며, 이와 동시에, 어혈을 풀어주어 생리불순을 완화하고, 생리통에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가장 무서운 질병이기도 한 암을 예방하는 데 강황만한 것도 없는데 강황은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매우 우수하게 해내는 식품중에 하나이다. 앞서 이야기한 커큐민이 암 발생에 관련된 것들과 반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피부암의 일종인 흑색종 세포를 죽인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적이 있으며, 국내에서도, 커큐민은, 유방암, 위암, 대장암, 자궁암 등 여러 암의 발생을 막아주며,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성분이라고 밝힌다 있다.

 

나쁜 콜레스테롤 물러가라!

필자는 사실 암보다 혈관질환이 더 무섭다. 우리몸속에는 LDL과 HDL 콜레스테롤 이 존재하고 있다 어느 한쪽이 높거나 너무 낮아서도 안된다. 콜레스테롤이라고 다 안좋은 콜레스테롤이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강황은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쌓이지 못하도록 방지하고, 나쁜 콜레스톨로의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질환을 사전에 ㅇ방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건강을 위해 강황밥을 만들어 먹어봅시다!

강황밥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강황가루와 쌀이 필요하며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강황가루와 물을 골고루 섞어 준다. (기준: 강황가루 1/2 , 물 100ml)
- 쌀을 미지근한 물에 30분간 불려준뒤에 만들어둔 강황물을 섞어준다.
- 물의 양을 맞추어 밥을 지어 준뒤, 노할게 물들은 강황밥을 섭취하여 준다

 

마무리

강황은 카레를 드셔보신 분들이라면 그 맛을 대충 집작 하실 것이다. 강황이 이렇게도 좋은 식품이기는 하지만, 늘 그랬듯이,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기 마련이다. 강황은 하루 권장량이 10g이니 이 이상 섭취하면 안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건강을 위해 강황밥을 한번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린다! 끝.

 

흰밥말고 노랑밥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