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건강정보

살과의 전쟁! 몸 속에 지방을 태워버릴 식품을 알아보자

네스터TV 2020. 3. 10.
반응형

날 때부터 체질이 살찌는 것과 무관한 사람과 다르게 대부분의 사람은 지방과의 전쟁을 매일같이 벌이고 있다. 지방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처럼 주 영양소 중에 하나이다. 지방이라고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니 지방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을 필요는 없다. 지방도 종류가 다양한데, 필수 지방산은 오히려 인체에 영양소를 갖추기 위한 필요한 지방이므로 섭취를 해주어야 한다. 오메가-3, 오메가-6는 필수 지방산이다. 하지만, 문제 되는 지방은 바로 포화지방이다. 포화지방은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고, 불포화지방으로 대체하여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선 분해조차 어려운 안 좋은 지방을 태워서 날려버릴 식품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꼭 먹어야해요! 고추

고추 자주 드시나요? 고추가 지방을 태워주는 역할을 하는 채소 중에 하나인데, 고추는 교감신경을 활성화해주어, 열량의 소모를 늘리는 역할을 한다. 지방의 세포는 흰색 지방세포와 지방을 태워서 열을 발생시키는 갈색 지방세포로 나누어져 있는데 고추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캡사이신은 갈색 지방세포를 활성화시켜서 지방 분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준다. 캡사이신이 지방을 태워준다고 해서, 마트에 방문하여, 캡사이신 가루를 잔뜩 사서 먹거나 하는 행위는 하지 말도록 하자. 대부분의 캡사이신 가공식품은 화학성분이다. 과도한 건 한상 금물이니 고추나 씹도록 하자!

 

다람쥐 쏘리! 토토리로 묵을 만들자

도토리묵을 좋아하는 분들은 묵사발이나 도토리묵무침 등 다양한 요리를 식당에서 즐기거나, 집에서 만들어서 드시곤 한다. 가장 인기가 좋은 곳은 아무래도, 등산길 밑에 모여있는 음식점에서 막걸리와 함께 먹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다. 도토리묵은 89%의 수분을 가지고 있는데,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한 식품으로 체중감소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식품이다.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이라는 성분은 인체 내에 담즙산과 결합하여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여, 담즙산의 배설을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하여주는데 이는 몸속에 콜레스테롤 농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도토리묵 많이 먹고 많이 싸자!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검은콩

콩은 사실 필자도 그리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을 위해 먹는 식품이다. 특히 검은콩은 항암효과에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고, 비만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콩에 포함된 단백질 성분은 인체 내에서의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지녔다. 또한, 검은콩에는 펩타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체중감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많기도한데, 검은 콩에는 토코페롤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어서, 잘 아시다시피, 피부 탄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그야말로 완벽 그 자체의 식품이다. 사람들이 많이 안 먹는 게 흠이지만, 건강과 젊음을 위해 몸속에 양보하도록 하자!

 

미역 따러 갑시다

필자는 과거 군 시절 미역을 한 번씩 직접 따서 먹기도 했는데, 미역도,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식품이다. 미역에 함유된 알긴산이라는 성분은 혈액 속의 지방과 염분이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는 성분이다. 이는 인체에 불필요한,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미역을 자주 섭취하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임산부만 먹는 음식이 아니니 평상시에도 자주 미역국이라도 끓여먹도록 하자!

 

이 잣 같은 건 뭐예요?

독자분께서 다이어트를 결심하셨다면 추천드리는 식품이다. 수정과나, 한차를 드시는 분들이라면 아실 텐데, 잣은 고열량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고열량이라고 해서 나쁜 것이 아니다. 잣 속에 있는 지방산은 위에서 언급한 몸속에 필요한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피부를 좋게 하여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고열량 식품으로 지방산 성분이 과도한 탓에 식욕억제를 도와주는 연구결과도 있다. 포만감 유도가 필요한 다이어터 분들에게는 잣을 추천 한다.

 

카테킨 제왕 녹차

필자는 커피는 아침 한 잔 식사 후에는 녹차를 한잔 즐기는 편이다. 녹차에는 잘 알고 있는 성분인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주요 성분이다. 이 카테킨 성분은 체내에 지방을 축적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 성분이다. 또한, 체내에서 발생하는 열을 연소시키는 작용을 하는 갈색 지방조직을 활성화하여 준다. 식사 후 이런 차를 자주 마시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지방 억제에 도움이 된다.

 

만능식품 홍삼

홍삼은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하고, 지금은 손쉽게 구할 수 있기도 하다. 홍삼에는 이제 말해도 지겨운,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고, 이 사포닌이란 성분은 위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를 준다. 또 다른 성분인 진세노사이드는 지방세포의 증식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해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증가시켜준다. 홍삼은 다이어트나 지방억제 도움은 물론, 피로회복, 피부미용, 탈모까지 만능 예방 식품 중에 하나이다

 

마치며

우리는 끊임없는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있고, 평생을 먹는것과 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전쟁을 치루고 있다. 먹을 것이 풍족해지고, 서구문화가 정착하여 발달하면서, 그만큼 현대인에게 다가오는 고질병도 많이 생기게 된 것같다. 위 소개드린, 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늘 그렇하듯이, 운동과 수분이 항상 동반되야한다는 점은 잊지말도록 하자! 끝.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