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생활정보

해외직구시 필요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없으면 발급받고 조회하자

네스터TV 2020. 3. 17.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필자는 깨끗한 원료를 GMP 시설에서 생산 유통하는 해외 건강식품 쇼핑몰인 아이허브를 통해서 구매하고 있다고 작성한 바가 있다. 해외직구시는 말 그대로 이런 외국 쇼핑몰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 하는것을 말하는데, 이 아이허브 쇼핑몰 뿐만아니라, 아마존, 알리바바, 등등 유명 해외 쇼핑몰에서 직구를 진행할 때에는 반드시 필요한 자신만의 개인통관고유부호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에서 개인정보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인물풀을 수입신고할 때에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부호가 개인통관고유부호다. 통관부호는 영문과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 해외직구로 물품을 구매할 때 배송료를 제외한 물건 자체의 가격이 미국에서 오는경우 $200 미만이거나, 그외 지역에서 올때에는 $150미만이어햐만 신고가 면제되지만, 그 이상의 물품가격을 가진 물건을 수령하는 것이라면, 관부가세를 지불하여야하는데, 이때 수령인이 누구인지 식별하기 위해 쓰이는 것이 바로 이 개인통관고유부호다. 예전에 해외직구를 할 때에는 개인통관고유부호라것이 의무가 아니었기 때문에, 대부분 이런 것없이 구매를 진행하였으나, 2018년 7월을 시작으로 목록통관 실명확인제가 시행되면서, 해외직구를 진행할 때에는 반드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제출하여야만 하게 되었다.

 

어떻게 사용하는가?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 배송지를 한국을 선택하면 입력하는 창이 나타나게 되어있는데, 가령 아마존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기위해, 배송지를 한국으로 선택하게 되면, 'Customs ID Number'라는 항목이 표시가 된다. 위 항목에 발급받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작성하여 주면 되는데, 만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작성하지 않으면, 직구는 불가능 하다. 또한, 본인의 고유부호이기 때문에, 도용이나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하고, 도용 또는 유출되었을 경우에는 1년에 5회까지 재발급이 가능하니, 빠른 재발급 조치를취하여 사용해주도록 하자. 추가로,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경우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을 필요없이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를 사용하면된다. 

 

발급은 어떻게 받지?

발급받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관세청에서 운영하는 유니패스라는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가 별도로 존재하니 여기에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하자.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은 회원가입도 필요없고, 공인인증서 또는 본인명의에 휴대폰만 있다면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다. 필자는 이미 고유부호를 발급받은 내역이 있어 조회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위 이미지와 같이 빨간색 글씨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본인만의 고유부호이니, 직구할 때에는 해당 부호를 반드시 입력하여주고 사용해주어야, 집까지 안전하게 해외에서 배송받을 수 있다. 그리고, 매번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는 것이 아니라, 단 한번만 신청해서 발급받으면, 한번 부여받은 번호로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 위 고유부호 번호를 외울 필요는 없고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에는, 위 알려드린 발급사이트에서 조회도 가능하다!

 

마무리

지금은, 누구나 해외에서 물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글로벌 IT 시대이고, 언제 어디서든지, 물건을 받을 수도 물건을 보낼 수도 있고, 판매와 구매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시대이다. 해외직구 경험이 없더라도 이번기회를 통해 원하는 물건을 쉽게쉽게 해외직구를 통해 구해보도록 하자!

 

몇몇기업 때문에 국내에서 사면 호구라는 소리 안듣게 좀 해주면 안될까?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