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맛집&배달

매콤새콤한 복어껍질 무침과 얼큰한 알탕에 맛있는 주말

네스터TV 2020. 3. 29.
반응형

필자가 예전에 살던 동네에는 일반적인 횟집 메뉴 말고도 때마다 계절에 맞는 제철 해산물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조그마한 횟집이 있다. 예전에는 자기 집 드나들 정도로 자주 왔다 갔다 하던 횟집인데 이사를 하면서 정말 가끔 그 동네에 지나갈 정도라서 지금은 예전만큼 자주 방문하거나 하지는 못하지만, 한 번씩 횟감이나 해산물 요리가 생각날 때에는 날 잡고 방문하고는 한다. 이 횟집의 이름은 만냥 횟집이라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은 만냥 횟집에서 따로 주문해서 사 가지고 온 복어 껍질 무침과 필자가 점심에 자주 먹었던 이 집만의 풍성한 알탕을 포장으로 가져와서 냠냠한 포스팅을 하고자 한다.

복어껍질무침 드셔 보신 분?

의외로 많은 분들이 드신다는 그 복어 껍질 무침이다. 사실 필자는 지리나 탕, 회까지는 먹어봤지만, 껍질 무침은 이번에 먹어보는 것이 처음이다. 많이들 먹어보았다고 하기도 하고 무슨 돼지 껍데기도 아니고 어떤 맛의 무침일지도 굉장히 궁금했기 때문에, 주문 포장을 해보았다. 복어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다시피 맹독으로 알려져 있는 테트로도톡신이 있는 것으로 아주 유명한 물고기이다. 이 맹독이 청산가리의 10배 이상 강하다고 하니. 독을 제거하지 않고 식용으로 사용할 경우 엄청나게 위험하다. 재미있는 건 복어는 섭취하는 나라는 전 세계를 통틀어 단 두 나라뿐인데, 바로 우리나라 한국과 일본이다. 복어요리는 자격증 제도가 따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도 특이점이다. 아무튼 잘 손질된 복어의 껍질을 이용한 무침요리를 공수해 왔다. 복어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주며 그 외 기타 좋은 게 엄청 많은데 설명하려면 포스팅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까지 한다.

이것이 복어껍질무침

복어껍질은 미나리와 각종 야채들과 함께 버무려져 있었다. 먹어보기위해 한 젓가락 먼저 집어서 입에 넣어보았는데, 살짝 매콤하면서, 새콤한 맛이 입맛을 돋구었다, 의외로 전혀 비리지 않았던 복어 껍질의 쫄깃함이 식감을 더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하였다. 그런데, 그냥 먹으면 섭하니, 횟집 사장님이 별도로 포장해주신 상추와 깻잎 그리고 기타 쌈에 필요한 마늘과 고추를 이용해 먹었는데 여기에 키 포인트는 바로 날치알이다!

이렇게 함쌈 크게 만들어서 입에 넣으면 쫄깃하고 매콤새콤한 복어껍질무침과 톡톡 터지는 날치알의 조화가 입안에서 맴도는데 너무 맛있었다. 정말 술 한잔 진하게 기울이고 싶은맛인데, 집에서는 술을 잘 먹지 않는 관계로 배만채우기로 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국물이 빠지면 섭하니 같이 포장해 온 알탕도 냄비에 넣어 팔팔 끓여내서 탕 그릇에 옮겨 왔다 이게 리얼 진국인데, 무침 한입에 알탕 한 숟가락이면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다

 

푸짐함 그 자체의 알탕

필자가 이집에 알탕을 유난히 좋아하는 이유는 푸짐함 과, 신선한 재료이다. 크기도 할 뿐더러 엄청나게 많이 들어 있다 번외로 알탕 안에 들어있는 꼬불꼬불한 모양의 녀석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내장이나 뇌의 모양을 하고 있는 이 것은 사실 곤이(고니)가 아니다. 이건 본래 수컷의 정자주머니 즉 정소인데 본래의 명칭은 이리라고 불린다 하지만 아직도 곤이나 고니라고 잘못된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곤이는 정확히 말하면 암컷의 생식고 즉 난소이다. 길다랗고 안에 알 같이 작은 알갱이들이 있던 녀석의 이름이 바로 곤이다. 즉 알탕에는 알은 없고 명태와 대구 뱃속에 있는 암컷과 수컷의 정소와 난소이다. 알탕에 알은 없다 그렇다고 알탕 이름을 거시기탕이라 할 수 없으니 그냥 알탕으로 하도록 하자!

 

곤이와 이리

마무리

필자가 먹어본 복어껍질무침과 알탕은 매콤새콤함과 얼큰함을 동시에 가져다주는 정말 와 잘 먹었다라고 느낄정도의 맛을 잘 전달해주었다. 오랜만에 단골집에서의 포장으로 집에서 외식한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복어껍질무침을 아직 드셔보지 못한 분들은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드셔보시길 추천드리며 필자의 음식포장 냠냠 후기는 끝.

 

 

알탕 먹으면 거시기도 튼튼해지나요?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