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C 정보

구글에서 특허와 학술을 검색하는 방법

네스터TV 2020. 10. 8.
반응형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검색 포털사이트는 네이버일 것이다. 이유는 아무래도 국내에 유저들이 이용하기 편리하게 설계되어 있기도 하고, 접근성이 쉬워서 일 것이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포탈은 구글이다. 필자의 경우 다음, 네이버 두 개 모두 이용하고는 있지만, 주로 검색할 때 이용하는 검색창은 구글이다 보다 많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구글에서 일반적인 검색이나, 이미지 검색을 하는 방법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부분이자만, 좀 더 전문적인 분야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려보고자 한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구글닷컴에 접속해서 다순하게 검색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좀 더 세분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각기에 다른 URL 주소를 제공하고 있다. 많이 알고 계시는 트렌드 검색이나, 이미지 검색 등등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전문 정보를 찾아보는 URL도 제공하고 있다.

 

학술 검색하는 방법

구글에서도 전 세계에 등록된 학술정보를 검색하여 확인해볼 수 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면 구글 학술정보 검색 웹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고 위와 같이 원하는 학술자료를 년도병이나, 언어별 등으로 검색하여 볼 수 있고, 그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특정한 내용의 학술정보가 궁금하다면 학술검색창에 검색어를 작성하여 검색하면, 다양한 학술자료를 직접 PDF 등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해 보고 참고자료로도 확인할 수 있다.

 

 

특허 정보 검색하는 방법

위 보이는 이미지가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특허정보 검색 웹페이지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등록되어 있는 다양한 특허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만일 어떠한 것을 발명하거나 만들었는데, 국내에 특허가 있는지 혹은 국제 특허에도 등록되어있는지 등을 확인해볼 수 있고, 또한, 어떠한 특허받은 제품이나, 상표 등이 있는지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다.

 

 

마무리

구글 사이트는 기본적으로 검색으로만 최적화되어 있는 사이트 이기 때문에, 구글에 접속해보면 알 수 있듯이, 정말 검색창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서, 검색엔진에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건 사실이지만,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이 어느 곳에 숨어있는지 찾는 게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혹여나 구글 검색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끝.

 

검색은 구글이 정답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