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프리랜서 연구소

아무도 알려주지않은 재테크 통장 만들기

네스터TV 2022. 7. 22.
반응형

재테크를 하기 위한 통장 하나라도 그냥 만들지 말고 잘 검토하고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재테크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돈은 모아야 하고 재테크도 해보아야 하는데 막상 하려면 월급은 그대로고 물가는 계속 오르고 있어서, 부업거리도 찾아보고, 다른 경제적인 부분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끌모아 태산

재테크를 두고 많은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가 바로 티끌모아 태산입니다. 세상에 일확천금을 얻을 수 있는 일은 흔치 않은 일입니다. 사람에 한 치 앞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작지만 모으다 보면 크게 되고, 시작을 해야 그 끝도 보일 것입니다. 재테크를 통해 수익도 생기고 소소하지만 이자도 붙으면 어느새 만족할 만한 금액이 모이게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것들을 하기 위해선 소득공제나, 이자율 그리고 정부 정책과 같은 것들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재테크 필수 통장

첫 번째. 청약통장

무주택자라면 필수로 만들어야 하는 통장 바로 청약통장입니다. 청약 당첨이 하늘에 별따기라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포기할 이유도 없고 무조건 만들어야 하는 통장입니다. 청약통장은 자녀가 있다면 자녀에게 물려줄 수도 있는 통장이기 때문에, 꼭 만들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에 경우에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아래의 조건만 되신다면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게 되면 우선 일반 적금통장보다 높은 금리와 대출이 이자 혜택 그리고 세금 혜택 등 다양한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1. 3개월 이상 무주택 세대주
2. 무주택자이면서 가입일로부터, 3년 이내 세대주 예정자
3.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본인 또는 배우자 그리고 부모나, 자녀가 모두 무주택 인자

 

두 번째. MMDA 통장 일명 파킹 통장

MMDA 통장은 많은 분들이 잘 알지 못하는 통장 중 하나입니다. 파킹 통장이라고도 불리는 통장인데, 일반 통장처럼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흔히 알고 계시는 CMA통장과는 많이 다릅니다. MMDA 통장은 예금자보호를 최대 5천만 원까지 해주고, CMA통장처럼 고금리에 이자 혜택도 볼 수 있는 통장입니다. 다만, MMDA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고, 월 납입금에 제한도 있습니다. 보통 최소 개설 가입 기준금액이 500만 원 이상이며, 그 이하일 경우에는 저금리일 수 있기 때문에, 은행에 확인하여 보시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토스 뱅크

토스 뱅크는 휴대폰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실 수 있고 앱 내에서 통장을 개설하실 수도 있습니다. 토스 뱅크를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시중은행보다 이자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수시 입출금 계좌로 사용하면 시중은행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이제 수수료도 없어서 하나 정도 가지고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ISA 및 IRP계좌 그리고 연금저축

주식이나 ETF 또는 펀드를 통해 투자를 하고 계신다면 ISA 계좌를 개설하시어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ISA 계좌는 매년 납부할 수 있는 한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금융투자로 인해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이나 IRP계좌는 노후대비를 위해 공공기관에서 개발한 금융상품으로 납부금액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통장입니다. 다만 조건이 있는데, 55세까지 계좌를 해지하거나, 인출하지 않고 유지하셔야 하는 것이 조건입니다. 이 두 개의 통장은 장단점이 있는데, 투자하고 세액공제도 맡으며 수익률도 챙길 수 있는 상품이지만, 반대로, 목돈을 빨리 모아야 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마무리

많은 분들이 편안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 재테크를 하고 있지만, 늘 그렇듯이 꾸준하게 마음먹은 대로 진행하기란 여간 힘들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고, 기존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저축을 기본 틀로 두고 현명한 재테크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