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금융정보

자동차보험 신규 / 갱신에 필수사항! 보험상식을 알아보자!

네스터TV 2020. 4. 1.
반응형

대부분의 가구에는 자가용 1대 이상씩은 소유하고 있는 시대이다. 1인 1차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자동차가 도로에는 차고 넘치게 많이 있다. 덕분에 교통체증이나, 교통사고 등 여러 가지 문제들도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자동차 운전을 함에 있어서 법적으로 반드시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있는데 그것은 자동차보험이다. 자동차 보험은 설계사도 다이렉트를 추천할 정도이고, 많은 분들이 자동차보험 비교를 해보고 결정을 할 텐데 이번 포스팅은 본인이 자동차를 소유한 운전자라면 반드시 알고 가야 하는 자동차 보험의 꿀팁이자 상식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국산차를 소유 해본게 3번 정도밖에 되지 않은데 한 때는 서킷도 돌아보고 레이서를 꿈꾸던 꽃다운 지망생이었던 시절이 있어서 허세 따위를 부리려는 게 아니라, 핸들의 안정감과 차량의 안전성 등을 좀 많이 따지는 편인데, 그렇다 보니, 눈길이 외체차로 갈 수밖에 없었다.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도 신경을 안 쓸래야 안 쓸 수가 없었다. 혼자 사고 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타인에 의하거나 자신에 의해서 사고가 날 경우에는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험도 무조건 싼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보상에 대한 걸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운전자 간의 서로 양보와 안전운전이 매우 매우 중요한데 막상 도로에 운전을 하다 보면 무법천지라는 걸 절실하게 느낄 수 있는 걸 보면 필자도 한국사람이지만 우리나라 다수의 운전자들의 마인드는 안타깝지만 아직도 후진국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

 

1. 대물 가입금액 얼마로 설정해야 하나?

요즘에는 외제차량도 차량값이 많이 내려간 탓인지 예전과 다르게 아주 쉽게 다양한 외제차량을 만나볼 수 있다. 그래도 외제차이다 보니, 혹시나 이런 차량과 사고가 나거나 인사사고까지 겹치게 된다면 사실상 엄청난 손해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인생도 같이 종칠 수 있을 만큼 큰 재앙을 맞이 할 수 있다. 대물배상을 기본적으로 2억~5억으로 설정을 보편적으로 하는데, 사람의 앞일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니, 반드시 10억으로 설정해 놓는것이 현명하다

 

2. 자동차상해가 즁요할까? 자기 신체사고가 중요할까?

자동차 보험가입 시 특약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데 특약으로 선택해야 하는 부분 중에 자기 신체손해에 대한 보장과 자동차 상해에 대한 보장이 있는데 필자는 자기 신체손해 특약은 배제하고 무조건 자동차상해 특약을 넣을 것을 추천드린다. 이유는 보장 때문인데, 자기 신체사고 보장은 자동차사고로 인해서 얼마큼 다쳤는가에 따라서 보험금이 정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하면 본인이 먼저 지불한 병원비보다 보장을 못 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 반면, 자동차 상해는 상해등급과 관계없이 병원비 전액과, 휴업손해비, 위자료 등 다양한 보장이 되기 때문에, 무조건 자동차상해로 특약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3. 견인거리확대 특약을 추가로 넣자!

자동차보험 가입한 후 한 번씩 꼭 사용하게 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긴급출동 서비스이다. 긴급출동 서비스에는 견인 서비스도 포함이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기본 보장 거리가 10Km로 설정되어 있고, 10Km를 초과하게 되면 1Km마다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대부분 이런 견인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는 10Km 이상 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비용을 최대한 아끼기 위해서, 견인거리 확대 특약을 꼭 넣는 것이 좋다.

 

 

TIP
 
 

견인 시 주의사항
차가 퍼지거나 사고 났을 때 엄청난 스피드로 달려오는 사설 견인차량은 무조건 반드시 무시하자! 차를 건들려고 한다면, 만지지 말라고 쌍욕을 퍼부어도 괜찮다

 

 

4. 무보험차상해 에 대한 특약 설정을 하자!

간혹 종합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책임보험만 가입되어 있는 상태인 차량 또는 자동차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무보험 자동차 일명 무적차량과 뺑소니를 하는 일명 돌+I 때문에, 이 특약을 반드시 잊지 말고 설정해야 한다. 이런 차량들과 혹여나 사고가 발생한다면, 정말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이러한 차량들과 사고가 나서 신체에 손해를 입거나 한다면, 본인 인생과 가족 인생까지 망가지게 되는 꼴이니 꼭 가입해야 한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사람 앞일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무보험차상해 특약에 대한 보장 금액 설정은 최소금액을 5억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무보험차상해 특약은 운전자 본인 뿐만아니라, 부모, 배우자, 자녀 모두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이니 꼭 특약 가입하는 것이 좋다.

 

5. 운전자 보험은 필수는 아니지만 꼭 가입해야 한다

운전자보험은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반드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운전자 보험에 있는 특약중에 법률비용 특약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특약은 본인에 의해서 발생한 사고로 인해서 발생하는 벌금이나, 변호사 선임비, 형사합의금 등을 보장해주는 특약이다. 운전자 보험에 의외로 가입이 안되어 있는 분들이 많은데, 만일 민사 사고가 아닌, 형사사고와 같인, 본인의 중과실로 인해서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정말 심하게 다쳤을 경우에는 형사처벌 대상이 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보험이 바로 운전자 보험이다.

 

6. 보험료는 최대한 저렴하게 내는것이 좋다

각 보험사 마다 다양한 할인특약이 존재하고 있으니 무엇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고 가능한 할인은 모두 받도록 하자

 

1) 블랙박스 장착 특약 - 최대 5%
2) 마일리지 특약 - 최대 35%
3) 5세이하 자녀사랑 특약 - 최대 13%
4) 차선이탈/전방추돌감지 옵션 장착 - 최대 5%
5) 다이렉트 가입 시 - 평균 15%
6) 3년 연속 무사고 - 최대 20%
7) 티맵 안전운전 할인 - 최대 10%

 

보험 비교견적을 꼭 내 볼 필요가 있다 가격이 비슷한 게 아니라 보험사별로 많이 나는 곳은 정말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 이는 각 보험사에 등록된 차량마다 적용된 손해율이 다르기 때문이다. 똑같은 조건인데도 본인이 타고 있는 차량이 해당 보험사에서 사고가 많은 차량이라면 당연히 보험료가 비싸며 보험료가 싼다면 그 반대의 이유 때문이다.

자동차 보험 각 보험사별 비교견적은 여기를 눌러서 직접 견적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한 사항은 기본 중에 기본으로 알고 가야 하는 부분이니 반드시 알아두고 비교견적 확인하여 자동차 보험 신규가입이나 갱신할 때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추가적인 꿀팁은 다음 포스팅에서 안내드리려고 한다. 보험은 가입은 쉽지만, 보상받기가 항상 쉽지 않아서 짜증 나지만, 그래도 갑작스러운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에 보험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아쉽기 마련이다. 보험도 막 가입하지 말고 꼼꼼히 알아보고 선택하도록 하자! 끝.

 

 

똥 마려울 때랑 똥 싼 뒤랑 말이 다른 것이 보험이지만 그래도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