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코인이야기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알아보자

네스터TV 2021. 2. 13.
반응형

비트코인 지금은 대부분에 사람이 이 단어를 알고 있을 것이다. 가상화폐라는 개념으로 비트코인이 떠오르면서. 이에 따른 블록체인이라는 용어도 지금은 그리 생소한 단어는 아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을 간혹 헷갈리는 분들이 있는데, 같은 의미가 아닌 별개의 용어다. 블록체인은 공공거래 장부로 불리는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을 일컫는다. 그런데, 지금 왜 블록체인이라는 것이 떠오르고 있을까?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앞서 이야기한 대로 블록체인이라는 것은 데이터 분산처리 기술을 일컫는 단어다. 즉 블록들을 체인형태로 묶은 형태를 블록체인이라고 말하는데,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모든 거래내역 등의 데이터를 분산하고 저장하는 기술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블록체인에서의 블록은 개인과 개인의 거래 즉 P2P 방식의 데이터가 기록되는 장부인데, 이런 블록들이 형성되면 순차적으로 연결된 체인의 구조를 가지게 된다. 분산화된 장부를 통해 투명한 거래내역이 유지된다는 것이다. 모든 사용자가 거래내역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거래내역을 확인할 때에는 모든 사용자가 보유한 장부를 대조하고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블록체인은 공공거래 장부라고 불리기도 한다

 

기존 거래방식과의 다른점

기존이라 함은 현재도 말하는데 기존의 거래방식은 은행에서 모든 거래내역을 보유하고 있는데. 만일 필자가 A라는 사람에게 1만 원을 송금한다면, 금융 시스템에 따라 은행이 중간역할을 하고 있다. 이유는 필자가 A라는 사람에게 1만원을 보내주었다는 사실을 증명해주기 위함인데, 이는 필자와 A라는 사람이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은행이 그 중간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블록체인도 거래내역을 당연히 저장하고 증명하여준다. 다만, 증명해주는 곳이 은행이 아니라, 여러 명이 나눠서 저장을 하게 된다. 만일 네트워크에 5명에 사람에 참여하고 있다면 그 참여한 사람 중 필자와 A라는 사람이 블록체인을 통해 5개의 블록을 생성하여 거래를 한다면 5명 모두에게 전송하고 저장한다. 추루 거래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블록으로 나누어 저장한 데이터들을 연결하여 확인해야 한다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가 기존 거래방식에서 데이터를 위조하거나 변조하려면 은행의 중앙 서버를 해킹하거나 공격하면 가능하다 그래서 보안을 철저히 하는 것인데, 블록체인은 보안에 훨씬 더 강력하다. 블록체인은 분산 저장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인데, 여러 명이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어, 위조나 변조가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 장점이다. 만일 블록체인을 공격하거나 해킹하려고 한다면, 네트워크에 참여한 모든 거래 데이터를 일일이 찾아 해킹 시도나 공격을 해야 하는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만큼 블록체인 기술은 보안 면에서 뛰어나고, 은행이 중앙 관리자 역할을 해주는 것이 전혀 필요가 없다는 것도 블록체인에 특징이다. 블록체인은 다수가 데이터를 저장하고 증명하기 때문에, 은행과 같은 중앙 관리자는 존재할 이유가 없게 된다.

 

가상화폐의 등장

가상화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비트코인이다.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가 탄생한 것도 바로 블록체인 기술 덕분이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앞서 이야기한 대로 중앙기관이 필요가 없어서, 은행이 없더라도 화폐 발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의 경우, 발행기관이나, 통제를 하는 곳이 없으며 다만 비트코인을 개발한 개발자가 만들어놓은 네트워크만 존재할 뿐이다. 비트코인을 원하는 사람은 코인 거래소를 통해 구매할 수 있고, 또는 직접 채굴 시스템을 통해 채굴하여 발행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화폐처럼 발행과 유통이 모두 가능한 가상화폐라는 것은 틀림없다.

 

마무리

블록체인 기술이 등장했다고 해서 지금 당장 은행이 사라지거나 하는 일은 없다. 모든 중앙기관을 당장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코인의 화폐가치가 매일 오르락내리락하고 있어서,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신 분들도 있다. 다한 확실한 것은 블록체인이 가진 높은 보안성과 신뢰성을 네트워크를 더 안전하게 만드는  기술이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코인도 알면 재밌다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