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C 정보

PC 초보 누구나 간단하게 바이오스 CMOS 진입하는 방법 꿀팁 안내

네스터TV 2020. 3. 25.
반응형

오랜 시간 PC와 함께한 필자는 간간히 주변인들 컴퓨터를 세팅해주거나 하는 봉사 아닌 봉사를 해주고는 한다.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면 하나같이 연락이 와서, 와달라 도와달라 알려달라 등등의 요청을 하고는 한다. 지금은 누구나 PC를 사용하고 있고 대부분 PC를 사용하는 유저 자신은 컴퓨터 다루는 게 다른 사람들 보단 내가 좀 낫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런데 알고 보면, 우물 안에 개구리인 유저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됐는데, 보통 동네 컴퓨터 A/S에 맡기거나 용던(용산 던전) 등에 가면 귓방망이를 제대로 맞고 온다는 것이다.  레벨이 낮은 자는 함부로 용던에 진입하지 않도록 하자!

 

PC의 CMOS란?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CMOS의 집입방법은 컴퓨터 전원이 들어온 후 부팅 시에 키보드 DEL키를 입력하면 진입할 수 있다.
또는 윈도우8 이상의 버전부터는 Shift+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진입할 수도 있다. 노트북의 경우 F2,F9,F11 등의 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오버클럭이나, 부팅 순서, 하드웨어 문제 등도 모두 CMOS에서 정할 수 있는데, 메인보드의 따라서 CMOS 진입 방법이나, 화면 디자인이 각기 다르게 표기되지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모드는 동일하다 CMOS 셋업은 결국 컴퓨터에 장작 되어 있는 주변기기들을 제어하는 중심부라고 생각하면 된다!

 

재부팅 없이 바이오스(CMOS) 진입하기

오늘 필자가 알려드릴 사항은 위에 설명한 사항 없이 바로 바이오스에 진입할 수 있는 실행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하여 드리고자 함이다. 보통 Fast boot 설정이 되어 있는 분들은 아무리 del키를 입력해봐도 바이오스 진입을 못하고 윈도우로 부팅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단하게 바이오스 진입을 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AsRock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아시는 유틸이 있는데, 바로 AsRock Restart to UEFI라는 도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AsRock 메인보드가 아닌 컴퓨터에서도 위와 같은 유틸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직접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1) 우선 실행가능한 아이콘을 생성하여 주기 위해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주도록 해야 한다.

바탕화면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메뉴 > 새로 만들기 > 바로가기 클릭

 

2)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항목 위치 입력 란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준다.

 

shutdown /r /fw /t 10 > 하단 다음 버튼 클릭하여준다 명령어 작성 시 띄어쓰기에 주의하여 준다

 

3) 바로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각자 알 수 있는 이름으로 설정한다. 필자는 바이오스 진입 바로가기라고 작성하였다. 이후 마침을 눌러서 마무리하여준다.

4) 이제 실행하여 보면 바이오스 진입이 손쉽게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로 컴퓨터 재부팅을 하거나 할 필요 없이, 버튼 클릭 하나로 CMOS 진입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아마 더블클릭으로 생성한 바로가기 아이콘을 실행하여 보면, 10초 후에 컴퓨터가 종료되면서 자동으로 바이오스 모드로 진입하게 될 텐데 만일 10초가 길다고 생각된다면 바로가기 생성할 때 입력했던 마지막 숫자 10을 더 낮은 값으로 설정해주면 된다.!

 

보너스) 바로가기 아이콘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변경하고 싶다면 위 두 번째 사진과 같이, 아이콘을 변경해줄 수 있다.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아이콘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메뉴 > 속성 클릭 > 바로가기 탭 선택 > 아이콘 변경 클릭 > 아이콘 선택 후 확인 및 적용 

 

마무리

위 포스팅에 설명대로 진행하였다면 무리 없이, 바이오스 진입 아이콘이 잘 만들어졌을 것이다. 의외로 바이오스 진입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불만이 많은 유저들이 많이 있을 텐데, 설명한 방법으로 진행하여 보면 묵은 스트레스가 한 번에 해소될 것이라 기대한다.! 수동으로 재부팅과 del키 반복하는 번거로움을 지금부터는 하지 않도록 하자! 끝.

 

 

당신의 레벨이 충분하지 않다면 용던과 동네 컴퓨터 던전 진입은 방어가 가능한 정도의 레벨업을 한 후에 진입하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