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생활정보

코로나19 가짜뉴스 허위정보 절대 함부로 믿지 말고 거르는 법

네스터TV 2020. 2. 28.
반응형

몇일간 허위 가짜 등에 대한 내용가 단어가 필자의 포스팅 속에 조금 씩 녹아있다보니, 무슨 사기꾼이 된거 같은 느낌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코로나19 앓이를 하고 있는데, 이런 중대하고 심각한 상황에서도 끈임없이 가짜 뉴스와 허위정보를 퍼뜨리는 종자들이 있으며, 이를 곧이곧대로 믿고 퍼나르는 사람들도 있는데. 팩트체크가 되지 않았거나, 본인이 정확히 알지 못하는 정보는 절대 공유하거나 작성하지 않도록 하자. 최근 퍼진 가까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거짓 정보 몇가지를 짚어 보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요즘 속히 네티즌들이 말하는 대한민국 기자를 부르는 속어 '기레기' 라는 단어는 이미 많은 네티즌들에게는 친숙한 명사일 것이다. SNS나 포털을 검색하다보면, 나오는 뉴스 중 일부는 마치 선동하는 글인 것처럼 보이는 기사들이 있다. 또는 너무 어느 한쪽에 정치적인 편향이 치우쳐진 느낌이 그대로 받을 수 있는 기사들도 존재한다. 그것을 사회의 이슈와 적절히 섞어서 기사를 작성하기 때문에, 누군가는 이런 기사를 검증없이 믿어버리고 공유하느라 바쁘다. 아래는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허위 정보 인데 조금만 면밀히 살펴본다면 말이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내용은 가짜 즉 허위 정보이니 절대로 걸러 내셔야 하는 내용이다. 그대로 작성하여 드리니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라며, 자세히 보면 일관성도 없고, 문법도 틀리고 오타도 있다. 이러한 가짜 식별법이나 뉴스에 휘둘리지 않도록 하자.

 

코로나바이러스 허위정보

1. 식별법 : 콧물(runny nose)이나 객담(sputum)이 있는 감기나 폐렴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닙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성 폐렴은 콧물이 없이 마른 기침(dry cough)이 납니다. 이것이 가장 간단한 식별법입니다.

- 위 코로나 식별법은 완전한 거짓정보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은 개인마다 모두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위 사항만으로 코로나와 감기를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 하며, 정확한 것은 전화번호 1339 로 연락하여,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야한다.


2. 열에 약하기 때문에 26-27도의 온도에서 죽습니다. 따라서 뜨거운 물을 자주 마시고, 해를 쬐도록 하십시오. 치료법은 아니지만, 몸에도 좋고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출 후 돌아와서 집에서 드라이기로 몸전 체를 뜨거운 바람으로 훑어주면 바이러스가 사멸될 수 있습니다.

- 위 내용 역시 허위정보다. 첫줄만 읽어봐도 거짓임을 알 수 있다. 우리 몸의 온도는 몇도인가? 36.5도이다. 그런데 26~27도의 온도에서 죽는다 바이러스가 사람을 감염시킨다? 시작부터 말이 안된다. 의협이나 질본에서도 발표한적 없는 완전한 가짜뉴스다. 더 기가 차는건 드라이기로 바이러스가 사멸된다? 저런 내용을 유포하는 사람은 뇌구조에 문제가 있는것이 분명하다. 초등교육을 이수하긴 한 것인가?


3. 크기가 큰 편이라 웬만한 보통 마스크로 걸러집니다. (N95 같은 특별한 마스크가 아니어도 됩니다)

- 일반 면 마스크로 충분히 커버된다라고 어느 전문가가 이야기 했는지 알려주길 바란다. 방역마스크는 폼으로 있는게 아니다 마스크는 KF80 이상의 방역 마스크를 사용해야하며, 면마스크는 위험하다고,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님이 인터뷰하여 공개한 내용이 있다.  또한, 사용하는 마스크가 식약처에 등록된 안전한 마스크인지 식약처 의약품 검색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방역마스크는 1회용이며, 8시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하고, 재사용은 권고하지 않지만, 27일 공식적으로 사용자 판단하에 오염이 적다면 본인에 한정하여 재사용 하여도 되지만, 권장하지는 않는다라고 하였으며, 공식적으로 마스크 사용법에 대한 내용을 재고지 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가짜 정보는 너무나 많이 있다. 최근에는 문자로 오는 스미싱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가만히 보고 있으면, 대한민국에는 너무나도 많은 사기꾼들이 곳곳에 즐비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남을 속이는 것에 대해 쾌감을 느끼고, 이익을 얻고자 하는 이들은 감옥이나,정신병원에 자발적으로 들어가길 권장해본다. 또한 카더라식에 허위정보를 퍼뜨리는 자는 엄중한 대처를 한다고 하니 이슈를 공유하는 블로거분들도 만일 자신의 블로그에 공유하고자 한다면 신중히 검토한 후에 블로깅 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연합뉴스기사 이미지 발췌

 

가짜뉴스 때문에 선한 사람이 피해본다.

본인이 우한에서 온 확진자라고 지하철에서 떠들며 관심 끌어보는 미친인간도 있고, 확진자가 빵집에 끌려갔다는 불명확한 내용이 인터넷상이 퍼지고, 방호복을 입고 코로나를 빙자해 유튜브 촬영을 하는 정신나간 인간들도 있다. 이러한 가짜뉴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은 선량한 시민이고, 하루가 바쁘게 돌아가고 있는 진료소 직원분들이다. 진료를 보아야할 시간에 가짜뉴스 진위를 확인하는 문의 전화가 빗발 친다고 한다. 대부분의 국민은 지금 사태를 조속히 해결되길 원하고 있는데 몇몇 종자들의 무식한 행동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는 일들이 더는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아래는 보건복지부에서 만든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영증 예방에 관한 40초 영상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그리고, 보건부 코로나 현황과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는 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http://ncov.mohw.go.kr/index_main.jsp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정식 홈페이지로 발생현황, 확진환자 이동경로, 대상별 유의사항, 홍보자료, FAQ, 관련기관(보건소, 선별진료소 찾기), 정부 브리핑, 대응지침 등 안내

ncov.mohw.go.kr

https://cox.kr/@virus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소식 페이지

바이러스님의 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 합니다.

cox.kr

 

마치며.

너무나 극단적으로 공포 분위기를 종성하는 언론도 보기 좋지는 않지만, 쓸데없는 선동거리를 만들어서 이슈화하려는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는건지 이해도 가지않고 도무지 모르겠다. 이런 인간들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을테니, 우리 스스로가 조심해야하고 어떠한 내용이 있으면 면밀히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을 것같다. 또한.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꼭 챙기도록 하고, 휴대용 손 소독제나 집에 비치해둘 손 소독제하나씩은 꼭 구비해 두시기를 권장드리고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끝.

 

 

 

TIP
 
 

포스팅 업데이트 소식
대학생들이 가짜뉴스 확산에 팩트체크 사이트 만들어서 공유합니다.

https://www.coronaqna.com

 

코로나 | CoronaQNA

CoronaQNA is a myth-busting website for COVID-19, a.k.a 신종 코로나 & 코로나-19 & 우한 감염.

www.coronaqna.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