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건강정보

가글은 절대 양치후에 하면 안된다 그 이유는?

네스터TV 2020. 6. 8.
반응형

필자는 구강에 대한 청결을 매우 철저히 한고 있는 편이다. 단,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있으니, 양치하고 나서 바로 가글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글 할 수 있는 많은 제품들이 시중에 있는데, 보통은 입 속에 세균을 깔끔하게 없애서 살균효과를 얻기 위해 가글을 사용하는데, 만일 양치 후에 가글을 한다면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라는 걸 알려드리고자 한다.

 

양치 후에 가글을 하면 안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구강청결제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구강청결제에는 합성 계면활성제(SLS)라는 것이 들어있다. 이 성분이 몸에 매우 좋지 않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이 요즘에는 알고 있다. 이 성분은 살균소독 효과를 나타내는데 구강청결제의 염화물과 만나게 되면 치라의 착색을 유발하기도 한다. 사실 염화물과 SLS는 서로 상극인 물질 이기 때문에, 치아의 사이사이가 시커멓게 변색되기도 하고, 치아 건강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너무 심한 구강청결제 사용은 구내에 정상적인 세균까지 죽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입안에 곰팡이 발생하는 등의 구강 진균증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

 

올바르게 가글을 하는 방법은?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이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가그린이나 리스테린이 있을 것이다. 단, 양치 하고 바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양치 후 최소 30분이 지난 후에 사용해야 한다. 그래야 변색이나 기타 위험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가글에 함유되어 있는 알코올 성분은 입안을 마르게 하기 때문에, 의외로 구취에 원인이 될 수 있어서 하루에 한 번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구강청결제에는 불소성분이 들어간 것이 좋다!

불소 성분은 우리 치아에 잔류하고 있는 세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고, 충치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때문에 구강청결제를 이용하여 가글을 하고자할 때에는 해당 구강청결제에 불소가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글 후 바로 음식섭취는 안된다

가글을 하고 나면 당연하게도 입속에는 화학성분이 잔류할 수밖에 없다 만일 가글 후 음식을 바로 섭취한다면 입안에 남아있는 화학성분과 함께 음식을 섭취하는 꼴이 됨으로, 가글 후 최소 30분이 지난 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무리

혹시나 구강청결제만 사용하는 분은 없겠지만, 절대로 구강청결제는 양치질을 대신할 수 ㅇ벗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가글은 양치질 이후에 사용하는 보조장치 일뿐이기 때문에, 하루에 3번 적어도 2번은 양치질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만일 양치하고 바로 가글을 사용했던 분들이 있다면 부디 이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그러지 않기를 바라본다. 끝.

 

가글은 입에 머금고 30초이상 하지 말자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