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건강정보

꿀잠에 필요한 음식 먹고 불면증을 없애보자!

네스터TV 2020. 9. 14.
반응형

피곤한데 잠은 안 오고, 제 때에 잠 못 들지 못하면 우리 몸의 바이오리듬이 깨지기 마련이다. 불면증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30% 이상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매우 흔한 증상 중에 하나이고, 불면증이 3개월 이상 계속해서 진행될 경우, 여러 가지 징후들로 인해서 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보통은 일시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불면증에 시달리고는 하는데,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증세가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에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꿀잠을 잘 수 있는 음식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상추

상추는 먹고나면 꾸벅꾸벅 졸 정도의 수면 성분이 있는데, 상추의 줄기 속에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은 수면이나, 최면을 유도하는 효과를 일으키는 성분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꽤나 많이 섭취해야 이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다. 쌈 싸 먹을 일이 있다면 우걱우걱 많이 먹어주면 꿀 잠자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체리

체리는 요즘 흔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 중에 하나인데,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함유 되어 있다. 멜라토닌 성분은 수면 리듬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해주는데, 꾸준하게 섭취하여 주면, 만성 불면증에 매우 좋은 효과를 나타내어 준다. 생과 자체로도 효과가 좋지만, 주스로 마셔도 같은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다만 주스로 마실 때 설탕 같은 과당은 넣지 않고 순수 과일만 갈아서 마셔야 한다.

 

라벤더 허브차

이미 허브차로도 유명한 라벤더는 스트레스나 피로, 두통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물이며, 일시적으로 겪는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또한 신경 안정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라벤더에서 나는 향기 역시 같은 효과가 있는데, 집안에 라벤더 향을 두거나, 라벤더 오일을 발라주는 것으로도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캐모마일 허브차

앞서 소개한 라벤더처럼, 캐모마일 허브차도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고, 따뜻하게 차로 우려내어 마시면 카페인도 없어서 불면증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라벤더 향과 마찬가지로 캐모마일 향도 수면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잠들기전 옆에 두거나, 베개 안에 넣어두고 잠자리를 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키위

새콤 달콤한 키위에는 엽산이나, 칼슘, 마그네슘 그리고 이노시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는 신경 안정은 물론 불면증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 키위를 섭취하고, 수면을 청하면, 보다 쉽게 잠에 들 수 있고, 수면의 질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 발표 자료도 있다.

 

 

우유

하루 한잔 먹어주면 좋은 우유에는 수면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세로토닌이라는 행복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다. 우유뿐만 아니라, 트립토판이 풍부한 식품을 평소에 풍부하게 섭취하여 주면, 수면의 질을 향상하고 불면증을 억제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추

갈락토오스와, 슈크로오스 같은 성분은 대추의 단맛을 내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단맛을 내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수면을 유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대추는 있는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말린 후에 차로 우려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감태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식품은 아니지만, 감태에는 플로로탄닌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이 우리 몸속에 흡수되면, 체내에 수면 물질을 활성화시켜주어, 자연스럽게 잠에 들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효과가 있고, 그 효과가 매우 좋다. 최근 감태를 이용한 영양제도 나오고 있는 만큼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꼭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무리

잠을 자고싶은데 잠에 들 수 없다는 건 정말 곤욕 중에 곤욕일 것이다. 또한 잠이 드는 데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필요한 사람들도 앞서 소개한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여 주는 것이 좋다. 수면유지 장애나 불면증 증상을 겪으면, 피로감에 시달리고, 낮에는 졸리고,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흩트려지는 등 좋지 못한 증상들을 겪어 건강에도 해롭기 때문에, 반드시 수면에 잘 들 수 있도록 사전에 예방하거나, 이를 빨리 바로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끝.

 

잠은 꿀잠이 최고지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