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개인공간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재미를 알아봐요!

네스터TV 2020. 9. 28.
반응형

N포탈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중 재미있는 서비스가 있는데 바로 지식인 서비스다. 의외로 많은 질문들이 올라오는데 정말 쓸데없는 질문부터, 정말 궁금해서 올리는 질문까지 매우 다양한 내용들의 질문들이 엄청나게 등록되어진다. 필자는 질문을 하는 입장은 아니고 거의 질문에 답변을 해주는 답변자 역할을 하고는 하는데, 아는 분야에 아는 지식 범위 내에서 답변을 해주는 것이라. 누구나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라면, 썰을 풀어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지식iN 서비스?

네이버 지식iN 서비스는 2002년에 처음으로 시작된 서비스로, 당시에 TV광고까지 했던 서비스다. 지금까지도 이 서비스가 유지되고 있는 것 보면, 많은 사람들이 이 지식인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기도 하다. 아마 지금까지 쌓여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양도 엄청날 것으로 생각된다. 궁금한 내용에 대부분은 지식인에 이미 답변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니, 정말 궁금한 것도 많고 그에 따른 답변도 많다는 사실이 놀랍기도 하다.

 

레벨업 개념과 내공

지식인 서비스는 레벨업이 가능하다 즉 등급이 존재한다. 처음에는 하수부터 시작해서 현대는 절대신이라는 등급까지 생겨났다. 이렇게까지 등급이 세분화되어 있지는 않았었는데, 개편되면서, 등급체계도 더 늘어나게 되었다. 현재 필자는 초인등급이다. 아직 이제 한 등급만 더 올리면 신의 등급에 올라가는 마지막 등급이기도 하다. 등급은 답변을 하거나, 채택을 받거나, 매일 접속을 하거나, 또는 열심 답변을 통해 보너스를 받는 등으로, 내공을 습득할 수 있다. 

 

장점과 단점

이 서비스가 무조건 옳다 좋다를 거론할 수는 없다. 지식인 서비스에도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장점

- 일상생활과 관련된 사소한 질문과 답변부터 전문적인 답변까지 구체적인 지식들을 확인할 수 있다
- 질문자는 신상을 비공개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의 곤란한 질문도 제약없이 등록할 수 있다

 

단점

- 거짓정보나, 장난글, 광고글과 같은 쓸데없는 질문글이나 답변글들이 많이 보이기도 하다
- 쓸모없는 정보나, 광고글 때문에, 지식인 서비스 취지에 맞지 않는다
- 네이버에서만 검색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자기만족과 포인트 및 콩 적립과 기부

필자는 개인적으로, 가끔 심심할 때 접속해서, 능력안에서 답변해줄 수 있는 질문이 있으면, 바로바로 답변을 해주는 편이다. 이로 인해 내공 점수와 콩을 받기도 하며 1:1 질문을 받는 경우도 있고,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선물로 받기도 한다. 콩 같은 경우는 잘 모아서,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기부 캠페인 서비스인 해피빈에 접속해서, 필요한 곳에 사용될 수 있도록 기부하기도 한다.

 

마무리

가끔씩 답변을 해주다보니, 어느새 등급이 초인까지 되었다. 개인적으로, 질문글에서 정말 어려움을 느끼거나, 잘 몰라서 빨리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이는 글에 주로 답변을 달아주는 편이다. 이외에도 전문가의 답변이나, 지식파트너라는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질문글 들을 보면, 가끔씩 터무니없거나, 누군가 답변해주겠지라는 생각으로 등록되어 있는 요청글을 작성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필자의 경우, 이런 질문글은 바로 뒤로 가기를 누른다 끝.

 

여러분도 한번씩 이용해 보세요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