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건강정보

수면장애를 극복하는 잠을 잘자는 방법

네스터TV 2020. 10. 24.
반응형

인생의 3분의 1은 수면을 취해야 한다. 절대로 줄일 수 없는 아주 중요한 것 또한 수면이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과도한 업무로 안 해, 잠을 자는 시간이 부족해지고, 쉽게 잠들지 못하는 사람들도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하고, 신체리듬이 깨지기 때문에, 꼭 올바른 수면을 취해주어야 한다. 이번 포스팅해서는 수면 장애가 있거나, 쉽게 잠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카페인의 각성효과

커피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대중적인 음료가 되어 버렸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나 에너지음료에 들어있는 카페인 등 카페인은 각성효과를 내어주기 때문에, 심장이 빨리 뛰며 이 각성 효과는 최대 14시간 이상 지속된다. 실제로 불면증은 카페인과 연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높이고 싶다면, 가급적 카페인 음료의 섭취를 피해야 하고, 특히 불면증 환자라면, 오후에는 카페인 음료를 삼가야 한다.

 

규칙적인 수면시간

스스로가 보통 몇 시에 잠들고 몇 시간의 수면을 취하는지 체크해보도록 하자. 잠이 들고 깨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지켜주는 것이, 올바른 수면의 리듬을 갖추는 가중 중요한 조건이다. 평소에 불규칙적인 수면시간을 가지고 있다면, 오늘부터라도 당장, 잠을 자는 시간을 정하고 스스로에게 필요한, 수면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잘못된 운동

매일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은 편안한 수면을 제공하고 건강상에도 도움이 되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수면을 방해하며, 잠에 들더라도, 잠자리가 불편할 수 있다. 절대로 무리해서 운동을 하지 말고, 운동은 잠들기 3~4시간 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후에는 꼭 따뜻한 온수로 몸을 따뜻하게 씻어준 후에, 잠자리에 들면,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다.

 

핸드폰은 쥐약

스마트폰의 보급화가 되면서, 잠들기 전에, 누워서, 불을 끄고, 휴대폰을 보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다. 그런데 이는 정말 좋지 못한 습관이다.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불빛 중 블루라이트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면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눈의 건강에도 문제가 생긴다. 잠들기 전에는 가능하면, 휴대폰을 멀리하고, 잠드는 것이 좋다.

 

마무리

이 외에도, 잠들기 전에, 수면을 도와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는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컵을 먹이면 좋은데, 우유 안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수면 물질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의 질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또한, 수면을 도와주는 음식으로는 바나나와 치즈, 아몬드가 있는데 이 음식을 섭취하여 주면 편안한 잠자리를 가질 수 있다. 끝.

 

누우면 바로 잠드는 사람들이 부럽다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