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개인공간

네이버 지식인을 통한 따뜻한 기부와 봉사활동

네스터TV 2019. 12. 22.
반응형

네이버 지식iN 한번씩 접속해 보시나요? 저는 가끔씩 재미삼아 접속해 보고는 하는데요
정말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질문들이 쏟아지고 있답니다. 그에 따라 답변도 많은 분들이 해주고 있는데요
재미난 질문부터 진지한 질문까지 답변들도 다양하게 달린답니다.

궁금한 것도 가지가지

네이버 지식인은 서비스가 시작된지도 17년이 지났네요. 2002년에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니
이렇게 세월로만 따져도 엄청난 양의 지식인 질문과 답변의 데이터가 쌓여 있겠네요
현재까지 3억7천만개 이상에 질문이 누적되어 있다니 대단하네요
지식인 질문들을 살펴보면 가기각색의 질문들이 많이 올라오는데요
정말 답변하고싶게 만들만한 질문을 하는가 하면, 대체 질문의 요지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질문들도
많이 있답니다. 저는 조금씩 조금씩 시간날 때 마다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을 달고 있습니다.

성지라는 것도 있는데 정말 센스있는 답변등 재미를 주는 답변에 인기가 있으면 성지글이라 불리우며
성지에 등록되는데 정말 어의가 없어 웃음짓게 만드는 재미난 답변들이 많이 있으니 한번씩
살펴보시길 바래요^^

자신의 프로필을 확인해보자!

위 사진처럼 네이버에 로그인 되어있는 상태에서  지식인 서비스에 들어가보면 본인의 프로필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아이디를 3개를 가지고 있는데 제일 늦게 만든 바로 이 네스터 닉네임의 아이디로 지식은 활동을 해보았답니다.
최초로 답변한 날짜가 17년 10월31일 이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요 몇일 답변을 조금씩 해주다 보니 열심답변자라는 타이틀이 생기면서 프로필 사진 테두리가 노랗게 빛나고 있군요

주로 답변을 달아 채택량이 많은 것 순으로 주요활동분야가 표시가 되고 최대 4개까지 프로필에 보일 수 있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질문글에 답변한 글이 532개인데 비해 채택된 답변은 337개 이군요 채택률은 아직 90%가 못한 87.8%에 머무르고 있네요
도움을 드린 사람이 430명이라고 나오네요 저를 친구추가 하신분들도 7명이나 계셨네요^^

신의 영역에는 갈 수있는 것인가?

지식인에는 레벨 즉 등급이라는 것이 존재 하고 있답니다.
현재 저는 지존 등급인데 내공이라는 것과 채택률은 전무 만족하였는데 아직 답변수가 63개나 부족한 상태라서
초인 등급 진입이 안되고 있는 상태랍니다.
전체등급에 절반도 도달하지는 못했네요 레벨개념이 있다보니 한번씩은 답변 욕심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하수로 시작해서 조금씩 답변달다보니 그래도 지존이라는 등급까지는 오게 되었네요
절대신이라는 등급은 대체 뭔지 저 등급을 달고 계신분들은 참 대단합니다. 엄청난 분들이군요 등급업 조건이
엄청난 수치를 요구하던데 정말 꾸준히 누군가를 위해 답변 봉사를 하고 계시는 분들인 것 같네요

네이버 질문과 답변은 일종의 거래?

네이버 지식인 질문글은 창을 새로고침 할 때마다 질문이 새로 등록될 정도로 많은 질문글이 난무하고 있는데요
답변을 달아 채택받게 된다면 위와같이 메달표시가 달린답니다. 채택을 받게되면 채택률이 올라가고
질문한사람이 내공이라는걸 질문글에 포함시켰다면 해당 내공까지 받을 수 있답니다.
살펴보면 내공에 집착하시는 분들도 꽤나 있으신것 같더라고요
일종의 지식인만의 화폐라고 해야할까요? 내공이 없는 질문글에는 답변이 잘 달리지 않더라고요
내공이 없는 글에는 노골적으로 내공을 걸면 답변을 주겠다는 내용들도 있었어요
왜 그러는지는 잘모르겠자만, 아무튼 질문 답변도 하나의 거래인거 같은 불편한 느낌이긴 했지만

간혹 엄청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물등을 요청하면서 내공이 없거나 채택률이 떨어지는 사람의 질문들은
저도 답변해주기 싫더라고요 너무 이기적인 질문같은 느낌을 받기는 했답니다.

마음 따뜻해지는 기부

제가 지식인을 시작했던 가장 큰 이유입니다.
누군가에게 내가 알고 있는 사소한 지식을 전달하는것도 봉사에 일환이지 않을까싶어서 시작했던 지식인은
제가 활동을 할 수록 콩이라는 걸 적립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해피빈 이라는 걸 알고 계시나요? 일종의 기부를 위한 사이버 머니인데요
네이버 사이트를 살펴보거나 카페 등 활동을 하다보면 해피빈 배너 같은걸 보셨을 꺼에요
해피빈 콩은 국내뿐만아니라 세계 곳곳에 어려운 분들의 사연이 담긴 기부 정보 글들이 올라와 있답니다.
저는 한번씩 콩을 모아서 마음가는 곳에 모아두었던 콩또는 네이버페이 적립금으로 기부하고는 하는데요
사연을 한번씩 살펴보면 정말 하루하루를 힘들게 버티며 정말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분들이 많구나 라고 생각
하게 되더라고요.  크지는 않지만 이렇게라도 어려운 이웃이 따뜻한 밥 한끼라고 제대로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지식iN 한번씩 살펴보시면 정말 몰랐던 걸 알게 되는 경우도 있고
답변을 한번 달아보고 싶게 만드는 질문글들도 보실 수 있을꺼랍니다.

마치며

네이버 지식은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등록하고 답변을 달아주는가 하면
저와같은 일반인도 누구나 답변과 질문과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공개된 QA공간입니다.
또한, 봉사점수가 필요하신 분들도 충분히 지식인과 해피빈을 통해 봉사점수를 쌓아가실 수 있고
지식기부라는 것을 신청하여 자신의 지식을 나누고 봉사활동점수를 받으 실 수도 있습니다.

세상은 더불어 살아가는 곳임을 좀더 깊게 알 수 있게 해주는 계기가 될 수 있지도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이번 포스팅은 줄입니다 끝.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