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건강정보

탄수화물도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이 있다

네스터TV 2020. 10. 17.
반응형

탄수화물이란 포도당과 맥아당, 유당, 자당 등 당류의 유도체를 총칭하는 단어이며, 탄소, 산소, 수소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천연 화합물이다, 광합성의 대표적인 산물로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인간뿐만 아니라, 지구의 많은 생명체가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에너지 대사로 사용하고 있다. 탄수화물도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는데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고자 하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에 대한, 이슈가 많이 있는데, 이런 이유로 인해서, 지방보다 탄수화물을 더 꺼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중요한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되며, 특히 뇌의 경우에는 오로지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영양소이기도 하다. 문제는 탄수화물을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에너지를 소비하고 남은 탄수화물은 그대로 지방으로 축적되어, 내장지방이 쌓이고, 비만을 일으키는 등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탄수화물 꼭 먹어야 한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몸에서 흡수하여 포도당으로 변하게 되며, 이 포도당 중 50% 뇌가 흡수를 하고 나머지 50%는 우리 몸의 근육이나 다른 세포들이 흡수를 하게 된다. 특히 뇌는 포도당 없이는 살 수가 없다 탄수화물이 부족할 경우 몸에 있는 지방을 태워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면 다이어트도 되고 좋은 것 아닌가 할 수 있지만, 그에 따른 심각한 부작용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도 문제가 발생하는데,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보았다.

 

탄수화물 부족 시 부작용

- 뇌기능 이상현상(건망증, 집중력 저하), 장기 및 근육 기능 이상, 우울증 및 짜증유발

탄수화물 과다 섭취 시 부작용

- 당뇨병, 지방간, 고지혈증, 비만 등 질병 발생

 

나쁜 탄수화물과 좋은 탄수화물은 어떤걸까?

나쁜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격히 올려서 빨리 허기지게 만들고 탄수화물맛에 중독되게 만든다. 좋은 탄수화물은 혈당을 천천히 올려서 운동의 에너지 원이 되게 하며, 근육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나쁜탄수화물은 단순당으로 단당류나 이당류로 분류할 수 있다. 공복감을 느끼게하여 혈당을 급상승 시키고, 인슐린과 스트레스 호르몬을 과잉 분비시키며, 체내의 쌓여서 내장지방으로 축적시킨다. 이는 당뇨나 비반 등의 혈관 질환을 유발시킨다 반면, 좋은 탄수화물은 다당류로 여러개의 당 분자를 구성하며, 소화흡수가 느리고, 혈당을 완만하게 상승시킨다, 인슐린은 정상적으로 분비하며, 체내에 쌓이지않고 모두 배출시킨다.

 

마무리

탄수화물을 똑똑하게 고르려면, 당류 중에서도 가장 좋은 포도당을 혈액 속에 천천히 방출할 수 있도록 돕는 SLOW RELEASE 당류의 식품을 섭취해야하는데 대표적인 슬로 릴리스 당류에는 두부, 통밀, 어패류, 현미, 채소 등이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탄수화물을 중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려면 아래와 같이 식단을 바꿔보도록 하자 끝.

기존 탄수화물 섭취 종류 추천 탄수화물 섭취
흰 쌀밥, 국밥, 잡채덮밥, 감자밥 등 잡곡밥, 현미밥, 콩나물밥, 카레덮밥
흰 빵 통밀빵
흰 소면 메밀국수
당분이 많은 과일(포도, 망고 바나나 등) 과일 당분이 적은 과일(베리류, 레몬, 라임 등)
오렌지쥬스, 콜라, 쿠키, 믹스커피 간식 호두, 땅콩, 은행, 잣, 아몬드, 밤

 

건강 관리하는 것도 힘들구만

 

 

"네스터의 정보저장소" 를 검색하세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